양주시(시장 이성호) 정부3.0 국민디자인단은 지난 20일 남방3통 마을회관에서 진행된 건강힐링닥터스 및 이동보건소 운영사업 서비스를 체험하고 현장회의를 개최했다.

이동보건소 운영사업은 민선6기 공약사항으로 지역 내 교통여건이 좋지 않은 지역 및 보건기관 및 병의원·약국 서비스 혜택이 닫지 않은 지역 50여 개소 거점 경로당을 선정하여 분기별 1회 이상 정기적 방문, 보건의료 서비스를 실시하는 사업이다.

이날 혈압 및 혈당 검사, 체성분 검사, 구강검진, 치매검사 등의 이동 보건 서비스를 이용한 시민은 20명으로, 당뇨 의심자 1명을 인근 병원에서 진료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고, 건강위험군(심뇌혈관질환) 3명을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으로 등록하였다.

이 사업은 개인별 건강관리수첩을 통해 주기적으로 검사하고 관리해 의료취약지역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 유지에 많은 도움이 되고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장 회의에서 서정대학교 간호학과(김소남) 교수 및 국민디자인단 구성원인 양주시민(장경란, 안무희)는󰡐보건소 접근이 취약하거나,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찾아가는 이동 보건 의료 서비스를 중점 강화󰡑하고, 양주시만의 특성화된 이동 보건 서비스가 되길 바란다”고 의견을 말했다.

양주시는 회의의견을 검토하여 사업에 반영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의료취약지역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년을 위하여 보건 의료서비스의 수준을 높이고 확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