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N최초발달장애인위원, 로버트마틴 초청강연회

UN장애인권리위원회에서 최초로 발달장애인 위원으로 선출된 로버트 마틴(뉴질랜드)이 한국에 방문하여 강연회를 개최한다.

「발달장애인 권리옹호운동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강연회는 오랜 시간동안 발달장애인당사자 조직에서 활동하며 발달장애인의 권리증진 및 정책제언활동에 힘써온 피플퍼스트 뉴질랜드의 경험과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한국의 발달장애인 당사자 및 조력자의 활동을 촉진하고자 마련되었다.

피플퍼스트 운동은 1974년 미국에서 시작된 발달장애인 권리운동으로서 '우리는 장애인이기전에 사람이다.' 라는 한 발달장애인의 발언을 계기로 시작되어 현재 미국, 영국, 일본 등 전 세계 43개국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각국의 발달장애인당사자들이 조직을 직접 운영하며 발달장애인의 권리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2016년 10월, 한국피플퍼스트가 출범하여 발달장애인참정권보장, 발달장애인지원제도 확대 등을주장하며 왕성하게 활동중이다.

강연회는 김상희 의원실 주최하고 피플퍼스트서울센터, 전국장애인 부모연대,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가 주관하며 5월 17일(수) 서울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오후 2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면 피플퍼스트서울센터 박윤선(010-9025-3724), 김수원 (010-9921-3966)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