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객탑승교(搭乘橋, Passenger Boarding Bridge) : 비행기 출입구와 공항터미널 사이에 설치된 다리 모양의 여객통로2) 사천, 군산, 원주 공항에 설치 검토 중인 휠체어 승강설비(좌)와 인천국제공항 탑승교에 설치된 경사판(우)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이성호)가 국토교통부, 한국․인천국제공항공사, 7개 국내 항공사에 항공기 탑승 시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 내린 인적․물적 서비스 제공 및 직원교육 실시 권고에 대해 이들 기관 모두가 최근 수용 입장을 밝혔다.

인권위는 장애인 항공기 이용과 관련한 서비스 제공 미흡, 장애인에 대한 정보 접근권 제한 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 2015년부터 2년간 직권조사를 실시했다. 이어 지난 해 10월 각 해당 기관장에게 관련 정책 권고를 냈다.

이에 대해 한국공항공사는 여객탑승교1)를 공항 건물 구조 상 설치할 수 없는 3개 공항(사천, 군산, 원주)에 휠체어 승강설비2)를 금년 중 구비․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혀왔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여객탑승교와 항공기가 연결되는 부분의 높낮이차를 제거하기 위해 이동식 경사판2)을 지난해 말 74개 탑승교 전체에 비치 완료했다고 밝혔다.

국내 7개 항공사는 장애인의 항공기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인적서비스 제공 및 서비스 담당 직원 교육 △기내용 휠체어와 상반신을 가눌 수 없는 장애인을 위한 고정용 안전벨트 비치 △장애인 항공기 이용 시 사전에 항공사에 필요한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 등을 현재 시행 중이거나 향후 시행할 예정이라고 회신해왔다.

인권위는 장애인의 항공기 접근성이 지속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이들 기관들이 향후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힌 사항에 대해서는 그 이행 여부를 지속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